DownloadLoginSign Up
Click to apply the changed page
테니스에 대한 모든것 🎾🎾🎾🎾
Created at11 19, 2021
이 스포츠 이름이 뭔가요?
얼마전 동네 체육관 구경갔다가 작은 라켓으로 하는 같은 구기종목을 보게 되었는데요... more
5 comments
#테니스맛집 mentioned
관악구민운동장 테니스장
1번코트는 땅이 약간 기울어 있었지만
산위에 있어서 조용해서 테니스 치기 좋았어요~
7 comments
서브의 비결
제가 오랜 기간동안 테니스를 치며 가장 크게 도움받은 글을 공유합니다!!
서브에는 어떤 "비결" 있냐고 여쭤보셔서 몇자 끄적여봅니다. 그저 자잘한 팁들이고, 플랫서브에 대해 적은것이지만, 모두 그대로 응용가능한 컨셉들입니다. 서브의 기본은 다 아실거라고 생각하면서 몇가지 적는거라서 기초는 거의 생략했습니다.
1. 앞으로, 위로 서브
동호인분들 보면 서브를 항상 위에서 찍어내리려는분들이 많습니다. 이 방법은 키가 많이 크지 않은이상 넘기는것부터가 매우 힘들고, 키큰사람들도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항상 라켓을 코트 반대편으로 던져버린다는 생각으로, 앞으로 그리고 위로 시원하게 날려주세요. 인체의 디자인때문에 이렇게 앞,위로 던져주면 면이 자동으로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스윙을 하기 위해서는 토스가 매우 중요합니다. 토스를 베이스라인 15cm 정도 이상 안쪽으로, 그리고 높게 던져주시면 자연스럽게 앞,위로 나가게 됩니다. 너무 안쪽으로 던지면 폼이 붕괴되니 자신에게 가장 맞는 거리를 찾는게 중요합니다.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베이스라인 안쪽으로 던져주는게 어색하고, 이상하고 타점이 잘 안맞으실겁니다. 하지만 꾸준히 연습하셔야합니다. 연습하다보면 금방 익숙해지고, 금방 훨씬 강력하고 정확한 서브를 날리는 자신을 보실 수 있으실겁니다.
타격시 몸이 위/앞으로 쭉쭉 늘어지는 느낌이 중요합니다. 공을 칠때는 몸이 쭉 펴져있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등이 곧게 세워지고 몸이 약간 대각으로 직선이 되야합니다. 타격시 허리나 팔이 굽으면 폼조정을 해야합니다. 타점이 너무 낮거나 너무 앞에 있으면 이렇게되니, 토스부터 고쳐보시길 바랍니다.
2. 어깨의 각도
서브할때 어깨의 유연성은 실로 엄청나게 중요합니다. 어깨가 몇도가 내려가는지에 따라서 위력이 확 달라집답니다. 오른손잡이의 경우, 토로피자세일때, 오른쪽 어깨와 팔꿈치가 얼마나 왼쪽보다 더낮게 내려가는지에 따라서 속도가 많이 차이가 납니다. 다른조건이 다 동일하다면 라켓끝이 머리위로 많이 올라간분들보다, 덜올라간 또는 더 낮게 내려가있는분들의 서브가 더 빠릅니다. 라켓을 그렇다고 떨구면 안되고 세운상태에서 얘기지요. 더 내려가있으면 더 "발사"할 공간이 많기때문입니다.
3. 허리, 다리의 중요성
서브에서는 거의 모든 파워가 하체에서 나옵니다. 트로피자세에서 다리의 굽은정도, 골반의 로테이션정도, 허리의 휜정도가 중요합니다. 다 많이 굽으면 좋습니다만, 인체구조상 너무 많이 굽히거나 돌면 근육이 제힘을 못냅니다. 자신의 한계를 알아가면서 조정하는게 좋습니다.
4. 손목내전
마지막으로 손목 내전이라는 현상이 공의 방향을 정해줍니다. 서브그립을 잡은 상태에서 손목이 바깥으로 내전이되지않으면 자연스럽게 슬라이스가 걸릴수밖에 없습니다. 이것도 제대로된 슬라이스도 아니고 좀 빚맞은 서브일 뿐입니다. 의식하지 않아도 될때까지 의식을하며 연습을 해야하는게 내전입니다.
5. 때로는 느리게, 때로는 빠르게
서브모션의 속도는 구간마다 다릅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인 패턴은 트로피자세까지 느리고 릴랙스하게, 침착하게 갑니다. 토스후 트로피자세 들어가면 잠깐 몸이 완전히 멈춥니다. 이후에 공을 타격하기 위해 몸을 순간 가속시키는겁니다. 기본물리를 아시면 잘 아시겠지만, 이 가속하는데서 힘이 다 나오는것이기 때문에, 잠깐 완전히 멈추는건 매우 중요합니다.
6. 조합- "로켓"
몸을 다단계 로켓이라고 생각하고 차례로 "발사" 시킨다고 생각하는것입니다. 발부터 시작해서 종아리, 허벅지, 골반, 허리, 어깨, 팔, 팔꿈치, 전완근, 손목 순서로 아래서부터 위로 부드럽게 쭉 발사하는것입니다. 이렇게 서브를 하면, 자연스럽게 힘을 전달할 수 있으며, 이상하고 부자연스러운 움직임들을 많이 잡아줍니다. 마치 로켓과도 같이 서브는 모든 움직임의 조합이 매우 중요합니다. 로켓과학처럼 하나라도 틀어지면 너무나도 쉽게 무너져버리는게 서브입니다. 그로인해 피나는 연습이 필요한 샷이지요. 터득하기 가장 오래걸리는 샷이며, 가장 많은 사람들이 제대로 구사하지 못하는 샷이고, 리턴과 더불어 게임상 가장 중요한 샷 2가지중 하나입니다. 자신이 모든것을 컨트롤할 수 있는 유일한 샷인만큼 서브는 개인에게 모두 달려있습니다.
나아지는 유일한 방법은 연습입니다. 녹화를 하면서 자신의 폼을 의식하면서 고쳐가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코치들의 말을 듣기도 해야하지만, 스스로 어떻게 보이는지 잘 모르면 아무리 코칭해줘도 힘든게 사실이니, 녹화를 하면서 코치님들의 말씀을 같이 들으시면 더욱 빠르게 서브가 느실겁니다.
부족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5 comments
Let's chat!
    데이빗
    Nov 20, 2021
    왜 기승전 #댕댕이_멍멍이_강아지 죠?!
    @데이빗 왜냐하면 사실 강아지 자랑글이었기 때문입니다
    루디킴
    Nov 20, 2021
    아직 첫걸음마 테린이라 이 글을 백프로는 이해하지 못했겠지만 읽으면서도 왠지 잘될것 같은 느낌을 받은건 저뿐이려나요 !!! 마지막에 연습이 유일한 방법이라는 글을 읽으며.. 연습하면서 이 글을 한번씩 보면서 참고하겠습니다 ! 정성글 감사해요 🎾😎
    오. 좋은글입니다~ 👍테니스 치다가 엘보에 걸려서 고생하던 기억이 있네요. 하도 오래전에 쳐서 요새 다시 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건희
    Dec 1, 2021
    좀치시나보네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