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LoginSign Up
Click to apply the changed page
알뜰폰 관련 이야기
Created at11 19, 2021
End of list
리브엠 실시간 데이터 사용량 위젯
며칠 전 리브엠으로 통신사를 이동했습니다. 아기가 생기니까 가끔씩은 외부에서 아이패드를 이용해서 영상을 틀어줘야할 때가 있더라고요. 데이터 쉐어링 1회선이 무료라고 하고 알뜰폰 유일하게 워치 요금제가 있더군요. 최근에 애플워치7 셀룰러도 구매했기 때문에 리브엠으로 옮겼습니다.
그런데 무제한 요금제를 사용해도 데이터 쉐어링 회선은 기본제공량이 초과한 후에는 과금이 된다고 합니다. 데이터가 초과할 일은 거의 없겠지만 영상을 틀어줄 목적이기 때문에 약간은 신경이 쓰이더군요.
몇가지 실험을 해보니 얘네들 실시간 조회 페이지가 뭔가 이상합니다. 내가 사용한 총 데이터량을 보여주는 곳이 없고 직접 모회선, 자회선을 더해서 구해야 하더군요.
<쉐어링>의 모회선은 순수 핸드폰으로 사용한 데이터량, 데이터쉐어링은 순수 자회선으로만 사용한 데이터량, 총 데이터량은 직접 더해야 합니다. <데이터>에 적힌 걸 총 사용량으로 오해할만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발자 도구를 열어서 주고 받는 통신을 확인해보니 서버 응답에는 totalUseValue, 즉 총 데이터 사용량이 있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심지어 Postman으로 요청해보니까 인증도 없이 잘 호출되더군요.
아아.. 그럴거면 왜 홈페이지는 페이지 이동할 때마다 암호화하는 거처럼 한참 걸린 것일까요? 금융권이 만든거라 인터넷뱅킹이랑 똑같네라고 생각했는데...
어이없는 실체도 확인했으니(인증 구현까지 각오했는데 감사ㅎㅎ) 생활에 도움이 될만하게 위젯을 만들어보기로 결심하였습니다.
Scriptable이라는 iOS 앱이 있습니다. javascript로 스크립트를 만들어 돌릴 수 있는데 위젯 또한 만들 수 있습니다.
Javascript를 다룰 수 있으면 단축어 앱으로 프로그램하는 것보다 쉽게 원하는 걸 만들 수 있습니다. 시리 단축어도 지원합니다.
짜잔! 리브엠 데이터 사용량 위젯 완성!
이제 간편히 데이터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겠네요.
3 comments
    와우 직접 만드셨다니 ㅎㄸㄷ 개발자느님 대단하십니다. 한편으론 이렇게 허술하게 만들어둔 사이트 덕분에 재밌는게 많아져서 좋습니다
    @알퐁 그런 재밌는 구멍들이 종종 발견되죠. 예전에도 사무실에 SK 공기청정기를 사용했는데 iot 앱이 웹뷰로 만들어져 있고, 인증없이 그냥 되길래. 출근 시간이 자동으로 켜지고, 퇴근 시간에 자동으로 꺼지게도 활용했었죠. 지금은 사무실을 옮겨서 SK 공기청정기를 안 쓰는데 얼마 전에 궁금해서 확인해보니 보완해놨더군요 ㅎㅎ
    @코코 초반에는 대기업들도 허술하게 했나보네요 . 최근까지도 아파트에 들어가는 월패드도 보안이 헐술해서 쉽게 뚫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