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nglish
DownloadSignInSign Up
Click to apply the changed page
#수경재배도전기
앤드류
묘종을 사서 수경재배기에 꽂아봤어요
날이 따뜻해지고 해가 드는 시간이 늘어서 인지 수경재배중인 쌈야채가 정글처럼 자랐습니다. 여기서 계속 큰 잎만 따도 한동안 더 먹을 수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키가 너무 커서 위에 생 ...
+6
👍
8
5 comments
앤드류
수경재배기 업그레이드
진짜 말그대로 하루가 다르게 쑥쑥 크는게 보이더라구요! 신기합니다.
이웃께 바질을 얻어서 한줄기 꽂아봤는데 신기하게 뿌리가 나오네요.
투명 바트통에 심은 것도 잘 자랍니다. 근데 ...
+4
👍
8
☘️
3
6 comments
앤드류
수경재배기 현황
지난달에 수경재배기를 만들어봤는데, 더디긴 하지만 채소들이 아직까지는 잘 자라고 있는 것 같아요.
소소하게 시작했는데 한두 개 늘리면서 이제는 선반이 꽉 찼네요. 투명 바트에 키우 ...
+1
👍👍🏼
6
1
8 comments
앤드류
수경재배 DIY 도전기
얼마전 LG전자 식물재배기가 출시되었다는 아래 포스트를 보고
밥먹을 때 옆에서 바로 상추 뜯어먹으면 너무 좋겠다 싶어서 아내한테 우리도 사보자고 졸라봤습니다.
예상은 했지만, 올해 ...
+15
👍
11
🙊
4
💚
3
🌿
4
1
9 comments
End of list
Join
앤드류
조회수 0
수경재배 DIY 도전기
얼마전 LG전자 식물재배기가 출시되었다는 아래 포스트를 보고
밥먹을 때 옆에서 바로 상추 뜯어먹으면 너무 좋겠다 싶어서 아내한테 우리도 사보자고 졸라봤습니다.
예상은 했지만, 올해는 제 용돈이 넉넉치 않아 시원하게 반려당했습니다.^^ 그래도 주위 지인들의 식물재배기 호평을 많이 듣어왔던 터라, 너무 궁금해서 최소비용으로 직접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저희 주방 식탁 옆에 이런 협탁이 있어요. 예전에 아내가 요청해서 만든건데 여기가 가장 만만해보입니다.
통채로 작업실로 들고 가서, 먼저 중간 선반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생장등을 주문하려고 후기들을 찾아보다 보니, 일반 LED 등도 가능하다는 영상이 있네요!?
창고를 뒤져보니 집 공사하고 남은 T5 LED 등이 많더라구요. 오예, 돈 굳었습니다!!
선반도 적당한 높이에 고정시켜 주고, LED등을 협탁 아랫부분에 여러개 설치하고 전기도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간단하게 오일을 칠해서 마무리했습니다. 그럴싸하쥬?
인터넷에서 수경재배 스폰지 와 포트를 주문합니다. 배송비보다 싸서 조금 넉넉히 샀습니다.
PVC 파이프도 적당한 길이로 주문했습니다.
인터넷 사진들 보고 눈대중으로 대충 구멍간격 정해서 뚫어줍니다.
원래는 정수기 호스로 자동급수도 만들어보려고 했는데, 아내가 지저분한 거 싫어할 거 같아서 그냥 아래처럼 간단히 만들었습니다.
씨앗도 여러가지 주문했습니다. 텃밭에 뿌릴 것까지 조금 넉넉히 샀어요.
발아를 시켜봅니다.
한 이틀 지나니 싹이 나오네요.
포트에 이름을 써주고 하고
상태 좋은 싹으로 골라서 스펀지에 옮겨줍니다. 씨앗 선별은 딸래미가 도와줬어요.
나중에 솎아줄 생각으로 스펀지 하나당 싹 2개 정도씩 넣었어요. 그리고 물에 살짝 잠기게 해서 하루이틀 더 기다려줍니다.
싹이 조금 더 올라와서 이제 양액을 제조해줍니다. 물푸레 1호, 2호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 같네요. 두 용액을 함께 넣고 희석하면 화학작용 때문에 침전물이 생긴다고 합니다. A용액을 먼저 잘 희석하고, 여기에 B용액을 나중에 첨가해서 희석해야 합니다.
수경재배기에 양액을 채워주고, 싹이 잘 나온 포트를 꽂아줬습니다.
그리고 IoT로 조명 스케줄링을 간단히 해서 자동으로 켜졌다 꺼지도록 해놨습니다.
틈틈이 양액을 보충해주고, 일주일에 한번씩 통을 비워주고 다시 양액을 갈아주면 될거 같아요. 하다가 귀찮으면 자동급수기 만들지도 모르겠네요. 기대되네요. 고기 궈먹으면서 식탁 옆 상추 바로 뜯어먹는 게. 나중에 성공하면 후기도 올려볼께요.
👍
11
🙊
4
💚
3
🌿
4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