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nglish
DownloadSignInSign Up
Click to apply the changed page
#아주작은스타트업기획자
J6
가입자 10만명, 프로젝트는 중단
남비티아이는 지난 주 대망의 10만 가입자를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는 마무리 & 방치 수순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결정이 어려워서 오랜동안 글 쓸 엄두도 나지 않았네요.
...
👍👍🏻👍🏼
7
😍
3
❤️
3
🙏
5
3 comments
J6
남비티아이 - 다음 고민은 잔류율
전에 올렸던 남비티아이 글의 후속으로 지금 하고 있는 고민을 적어보아요.
최근 글을 거의 못올렸는데, 블로그하느라 그래요 ㅜㅜ 블로그가 의외로 돈이 되더라구요.
mbti 글 열심히 ...
👍
5
2 comments
J6
day-1 problem 고민
**주의 : 이미지가 없는 불친절한 글 입니다. :(
새로운 아이템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며 우리 입에 항상 붙어있던 단어가 있다.
day-1 problem
우리끼리만 쓰는 말이기에 ...
😍
4
👍
6
1 comment
J6
팀 동기 부여에 효과적이었던 방법?
열정으로 가득한 스타트업이 많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많다.
안타깝게도 나의 경우에는 단 한 번, 열정적으로 성장하는 달콤함을 맛보았고 그 외에는 지루한 고통과 버티기의 시간이 더 ...
👍
5
😍
3
1
J6
남비티아이 서비스 런칭
갑자기 런칭 소식입니다.
소프트 런칭이라서 좀 ㅋㅋ 샤이하게 홍보중인데요, 그래서 9명밖에 없는 이 채널에 일단 소소하게 써보려고 합니다.
1) 무슨 서비스?
어제 남비티아이 라는 ...
nambti.me
남비티아이 - namBTI
👍
9
💪
1
1
6 comments
J6
#2 호칭 바꾸기 (feat. 형동생누나 회사)
오래 이 시리즈를 쓰고 싶어서 매우 가벼운 고민을 픽했습니다.
가족같은 회사
이 회사에 입사할 때 나를 제외하면 90% 오랫동안 알고 지내던 분들이었다. 여기서 오랫동안은 그냥 2 ...
👍
6
😍
3
2 comments
J6
#1 우리는 [ ] 하고 싶다
10년차 스타트업 PO (기획자)
처음 3년은 병역 해결을 위한 전문연구요원으로 중소기업(벤처)에서 일했고,
이후 스타트업 창립멤버로 2.5년, 중견 스타트업에서 2년, 대기업에서 ...
👍
2
3 comments
J6
오늘의 고민, 1인 N역
디자이너 + 기획자 + 마케터 + 인사 + 운영(cs)
저는 대강 5역인 것 같습니다.
(인사는 0.3으로 할게요ㅋ)
자랑도 뿌듯함도 아니고, 푸념도 아닙니다. 초반 스테이지라 어 ...
👍
5
4 comments
J6
아주 작은 스타트업 기획자_프리퀄
앞으로의 이해를 돕기 위한 첫 글입니다.
__6개월 전, 상황은 이랬습니다.
• 인원 구성 개발자 5인 정도에 기획자 +2명 (나 포함)
◦ 개발자 5 - 프론트 2, 백 2, ...
👍👍🏼
7
5 comments
J6
첫 글
아무데나 써도 되지만, 왠지 카페노노 굉장히 힙해질 것 같아서 여기다가 고민들을 끄적거려 보려 합니다.
👍
8
2 comments
End of list
Join
J6
조회수 0
#2 호칭 바꾸기 (feat. 형동생누나 회사)
오래 이 시리즈를 쓰고 싶어서 매우 가벼운 고민을 픽했습니다.
가족같은 회사
이 회사에 입사할 때 나를 제외하면 90% 오랫동안 알고 지내던 분들이었다. 여기서 오랫동안은 그냥 2~3년이 아니라 1~20년 수준이다. 가족같은 분위기의 회사 라는게 비꼬는 의미로 더 많이 사용되는게 사회 분위기가 됐다. 회사소개에 '가족같은 분위기'라 해서 가봤더니 족벌 경영을 하는 진짜 '가족' 회사 였다든가, 아니면 아주 'X같은 회사' 라는 비속어로 쓰기도 한다. 그런데 이 곳은 조금 과장 보태서 정말 가족같은 분위기였다.
밝고 명랑하진 않지만 오래 알고지낸 사람들 사이의 눈빛 그리고 호칭. CEO에게 '사장님' 하고 부르지만 그 마저도 '형'과 종이 한 장 차이로 느껴지는 푸근한 발음이다. 실제로 가끔은 형이라 부르기도 했다. 하지만 다른 사람을 함부로 대하지는 않았다. 단 한명의 3년? 함께한 막내분에게는 여전히 모두가 존대로 얘기했다.
그래서인지 내가 먼저 얘기를 꺼내려고 결심하기 전 부터, 입사와 함께 경영진에서 앞으로의 호칭 문화를 어떻게 하면 좋을까? 에 대한 화두가 자연스럽게 나왔다.
순간적으로 망설여졌다. 영어닉넴, 님, 씨, 직급, 여러 호칭 문화를 두루 겪어봤지만 모두 조금씩의 장단점은 있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평균점수가 높다고 느껴진 것은 '님' 이었다. 케바케속 대세로 쓰이는 것엔 나름대로 이유가 있더라 ㅋㅋ) 망설여진 이유는 가족같은 분위기와 호칭 속에 나도 녹아들어 끼이고 싶다는 마음이 불현듯 들었기 때문이다.
이런 끈끈한 관계에 '님'은 오히려 경색시키는 호칭이 아닐까? 관계를 하향평준화 시키는 그런 마음...도 있었다.
결론은 '님'
당연한 결론이었다. 나를 채용하면서 어느 정도는 예상하고 또 맘의 준비를 하셨던 모양이다. 새로운 사람들을 모으는 과정에서 여러 호칭을 허용하면 심리적 사일로가 생길 수 밖에 없다. 어차피 바꿀꺼면 빠를수록 좋으니까, 모두에게 '이름 + 님'을 사용하는 것으로 통일했다. 사회생활에 잔뼈가 굵은 분들이라 금방 적응하셨다.
6개월이 지난 지금 돌아보면 그 사이에 추가된 인원이 없다. 그 정도면 나도 형 동생에 합류할 수 있었는데... 좀 미룰껄 그랬나? 하는 아쉬운 마음도 있다. 이성으로는 다 '님'이 좋다는건 알겠는데, 결혼해서 아이낳고 가정과 일에 열중하면서 친구와의 관계는 많이 소원해졌다. 코로나까지 겹치면서 사실상 랜선친구화 되어버린 상황;;
'님'속에서도 직장속 즐겁고 푸근한 관계 형성까지는 가능하겠지만 '형-동생'과 비할 수 있을까. 인생의 대부분을 직장에서 보내는데 더 따뜻한 관계를 바라는건 아마추어리즘일까. 잘한 고민이지만 살짝 한 줌 후회가 남았다 😿
👍
6
😍
3
    곰도리하리보
    Apr 27, 2022
    가족같은 회사 분위기를 좋아하시는 분들도 있고 그냥 "님"정도의 거리두기(?) 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어떻게 부르던 배경에는 어쨋든 보이지 않는 직급이 있지만 그래도 과장님 부장님도 보다는 낫다는 느낌입니다.
    👍
    1
    @곰도리하리보 모두가 친할거 아니라면 님 정도가 좋을것 같은데, 실제로 모두가 친한 팀에 와서... 그걸 님으로 바꾸려하니 왠지 아쉽고 죄송하고 나도 거기 끼고싶고 ㅋㅋㅋ 그랬던거 같아요.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