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nglish
DownloadSignInSign Up
Click to apply the changed page
🏢
#프로덕트매니저로살기
🏢
전태풍
프로덕트 매니저를 위한 데이터 분석가 협업 가이드
내가 의사결정을 내리는데에 필요한 데이터들을 밀도있게 발굴하고 분석해줄 인력이 따로 있다는 것은 엄청난 에셋입니다.
PM 이 심도있게 제품전략과 고객의 문제를 고민하기 위한 시간을 ...
👍
1
1 comment
전태풍
PM이 꼭 알아야 할 지표와 KPIs
핵심 지표 카테고리
: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핵심 지표는 총 7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참여(Engagement) - 핵심 작업의 빈도와 주기
수익(Revenue ...
brunch.co.kr
PM이 꼭 알아야 할 지표와 KPIs 정리.
👍
2
1 comment
최최최최최최종
사용자 인터뷰를 했더니 가설이 180도 바뀌었습니다
서비스 기획 과정에서 사용자 인터뷰 프로세스와 레슨런을 소개한 글입니다. 어떤 가설을 바탕으로 무슨 질문과 답변이 오갔는지, 인터뷰 후 어떻게 가설이 바뀌었는지 상세하게 적어놓으셨 ...
brunch.co.kr
힘들지만 사용자 인터뷰를 꼭 해야 하는 이유 (1)
👍
2
Selected for Featured
곱창전골
배민이 이야기하는 그들만의 PM 문화
지난 7월 진행된 배달의 민족 '우아한 PM의 밤' 후기입니다. 토스의 PO 세션과 어떤 점이 달랐는지, 배민은 PM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개발자가 생각하는 좋은 PM은 어떤 ...
+2
👍
15
9
3 comments
전태풍
지하철 노선도로 알아보는 데이터 시각화
노선마다 노선도의 형태, 글자의 기울기, 표시되는 정보 등 왜 차이가 있는지 데이터 시각화의 관점에서 설명해주는 글..! 흥미돋이라 가져와봅니다
#프로덕트오너로살기
yozm.wishket.com
지하철 노선도는 왜 조금씩 다를까? | 요즘IT
전태풍
내가 지그재그 일본신사업 PM을 그만 둔 이유
링크드인에서 보고 인상적이어서 허락 받고 가져와봅니다..! 지금은 프리랜서로 활동하시는 김미수 PM님의 글인데요, 이렇게 객관적으로 나와 회사의 상황을 볼 수 있는 것도 중요한 능 ...
👍
11
❤️
5
🤜
3
3
3 comments
최최최최최최종
개발자도 기획, 디자인에 참여해야 한다?
이런 뉘앙스의 밈이 종종 나오는걸 보면 기획자-디자이너-개발자 간에 의사소통의 연결고리가 필요하긴 한 것 같아요. 그런 맥락에서 경험을 바탕으로 적은 글이 있어 가져와봅니당~
...
👍
11
🤣
3
2
4 comments
PO든 PM이든 PM역량이 기본인 이유
프로젝트 관리 능력은 Product Owner이든 Product Manager든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능력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PO나 PM이라는 직무 소개에서도 필요한 역량중 하나 ...
👍
4
👩‍🏫
1
🦍
1
💣
1
1
5 comments
[돌아보기2] 웹기획자와 PM
십년쯤 전에는 웹기획자라는 말을 흔히 썼다.
우리나라에만 있는 직군이라는 말도 있었지만(외국에는 웹기획자가 없다며)
결국은 UX디자이너가 와이어프레임을 그리는 것에 디테일한 기능을 ...
👍
6
[돌아보기1] 나는 어떻게 시작했나
현재 흔히들 프로덕트 매니저, 프로덕트 오너, 프로젝트 매니저, 기획자, ... 라고 불리는 이 일을 언제 처음 경험했고 어떻게 지금에 있는지 가만히 돌아보면서 채널의 첫 글을 써 ...
👍
2 comments
End of list
Join
전태풍
조회수 0
내가 지그재그 일본신사업 PM을 그만 둔 이유
링크드인에서 보고 인상적이어서 허락 받고 가져와봅니다..! 지금은 프리랜서로 활동하시는 김미수 PM님의 글인데요, 이렇게 객관적으로 나와 회사의 상황을 볼 수 있는 것도 중요한 능력인 것 같아요. 다음 스텝으로 갈 수 있는 큰 발판이 되기도 하고요.
PM이 아니더라도 다른 직무에도 비슷하게 적용되는 고민이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띵했던 부분..
하지만 좋아하는 일이 더 이상 가슴 뛰는 일이 되지 않을 때 오는 무력감과 한계까지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어느새 2022년 1월도 끝이 보이네요. 저는 2021년 2월 2일 크로키닷컴 (현 #카카오스타일 )의 일본신사업부를 퇴사하고 프리랜서의 길을 걷게 되었습니다. 벌써 1년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인터뷰를 하든, 티타임을 가지든, 항상 나오는 화두가 왜 지그재그를 (그렇게 빨리) 그만 두었나? 인데요. 개인적인 사유나 내부 사정은 최대한 배제하고, 직무/시장 관점에서 퇴사한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그 이후 내가 변한 것은 무엇 이었는지 회고 하고자 합니다.
1. PM 이라는 역할을 너무 쉽게 봤다.
사실 티몬에 있을 때는 서비스기획자 였지, PM의 role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채용공고의 일본 신사업부 PM이라는 키워드를 보고, '그냥 오너십이 조금 더 있는 기획자' 이겠거니- 생각하고...😂🤦기존 해 왔던 업무 방식대로. 디테일한 운영기획자의 업무 수행을 해왔습니다. 타임머신이 있다면 그 때의 나한테 가서 등짝을 때리고 싶을 정도로 가장 후회 되는 행동이었습니다. 당시 팀원 중 누군가가 기획자와 PM의 차이.그리고 저에게 바라는것과 아쉬운점을 말해 준적이 있는데, 가슴에 비수가 꽂혔지만 팩트라 반박불가였습니다.
2. 해야할 일 제쳐두고 하고 싶은 일만 하려 했다.
사실 일본비즈니스를 다루는 걸 오래 전부터 해 오고 싶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관심도 많고, 연구대상이기도 하고.. 오랫동안 짝사랑 해온 시장이랄까요. 하지만 아이돌덕후는 매니저가 될 수 없듯이, 좋아하는 것만으로는 일 잘하는 사람이 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일본신사업부에 들어가면, 일본어도 활용하고 내가 관심있는 분야를 매일 접할 수 있으니까 당연히 가슴 뛰는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 하였습니다.
하지만 좋아하는 일이 더 이상 가슴 뛰는 일이 되지 않을 때 오는 무력감과 한계까지는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자기 업무에 열정을 가지려면 일단 '좋아함'이 베이스에 깔려야 합니다. 하지만 그럴 시간에 조금 더 유저를 만나고, 무엇이 문제인지 탐구하는 과정을 더 심도있게 가졌어야 했습니다. 내가 전문지식이 없다면 전문가를 만나든, 전문 회사를 만나든, 어떻게든 이 비즈니스를 성공시키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모색해야 했습니다.
3. 미움 받는 것을 두려워 했다.
PM은 너무 의견이 많아 배가 산으로 갈 수도 있는 상황 속에서도 나름 최선의 의사결정을 주도하는 사람입니다. 설령 반대의 의견이 있다 하더라도 그들을 설득 할 수 있는 역량도 중요하죠. 하지만 저는 최대한 조직구성원들과 친해지고 싶고, 팀으로 인정받고 싶어서. 맞지 않는 옷을 입은 것처럼 팀회식에 참여하거나, 밥을 같이 먹거나, 선물공세(?)를 하는 등 잘못 된 방향으로 호감을 사려 했습니다. 또 팀원들이 얘기하는 주장은 무조건 받아주고, 팀원들이 불편하다고 하는 것들을 우선적으로 해결하려 했죠. 운영이나 마케팅 등 의견조율이 안되는 상황에서도 눈치를 보고, 내가 반대하면 날 싫어하겠지.. 이런 생각을 하며 지내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PRD 한 문장 쓰는 것도 몇시간이 걸리더라고요. "이 요건을 적었을 때 팀원들이 반대하면 어쩌지?" 이렇게 생각하면서요.
피드백을 듣더라도 또 내 탓이라고 비관하거나, 이쁨 받기 위해 팀원이 해야 할 일을 대신 해주고 있었습니다. 정작 PM이 진짜 할 일은 하지 못하면서요. 팀원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고객이 더 중요하단 것을 그 때 알았더라면. 직장에서는 인성도 인성이지만 오로지 일을 하고 있을 때의 모습으로 평가 받는다는 것을 그 때는 너무 몰랐습니다.
4. 일본사업은 어렵다.
많은 스타트업, IT기업들이 일본에 진출합니다. 근데 성공한 사례를 보면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일본에 거점을 둡니다. 일본은 한국 대비 데이터 리터러시가 현저히 떨어져 있는 곳입니다. 해서 아직도 오프라인 생태계를 무시할 수 없습니다. O2O가 아니라 OMO. 즉 오프라인과 온라인을 통합하여 동일한 경험을 제공해 줘야 하는 미션이 존재합니다. 한국에서 해 왔던 성공 방정식이, 안 통할 수가 있습니다. 해서 우리가 잘 하고 있는 테크나, 추천로직이나, 데이터나 하는 것들이 생각보다 의외로 안 먹힐 수도 있습니다. 왜 안 먹히는지 알려면 안타깝지만 실무자가 현장을 봐야 합니다. 코로나 때문에 안 되면 현장의 유저를 끌고와서 물어봐야 합니다. 그래도 안 되면 현장의 전문가를 찾거나 마케팅을 전적으로 서포트 해 줄 기업과 협업 해야 합니다.
SKU가 많고, 가격이 싸도, 결국은 현지에서 배송&구매 하는 것만큼 메리트가 있는 것은 없습니다. (지나치게 싼 SHEIN은 논외) 처음에는 매출을 박스권까지 올릴 수는 있어도 그 다음이 문제입니다. 박스권"만" 유지하게 되고, 그냥 평범한 쇼핑몰이 되어버릴 수 있으니까요. 그러니 일본 시장을 제대로 잡겠다라고 마음 먹었으면, 인적자본이나 투자, 지원 등이 국내사업만큼 중요도를 높게 다뤄야 하고, 그만큼 신경도 써야 합니다. 하지만 결국 그것이 실현 되지 못했지요. (극히 주관적인 의견이지만 일본에서 "패션플랫폼"으로 유의미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하는 곳은 디홀릭커머스, 메디쿼터스 의 NUGU입니다.)
이 외에도 퇴사사유는 많지만..결론은 저 자신이 부족하고 보완할 부분이 많았기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굳이 프리랜서를 택한 이유도, 좀 더 다양한 도메인에 대해 경험할 수 있는 환경에서 시야를 넓혀보면 뭔가 달라지는 것이 있겠지- 라는 생각으로 부딪혀 본 것입니다. 프리랜서로서 어쩌다 PL, PM, 기획총괄 등의 역할을 하면서...새롭게 배운 것도, 터득한 것도 많았던 1년이었습니다. 그리고 나의 강점이 무엇인지, 나는 무엇을 잘하고 무엇이 약한지.. 자신을 돌아보는 여유도 생겨졌으며 아직 멀었지만 멘탈도 조금은 단단해 졌습니다. 이젠 오히려 저에게는 지그재그에서의 경험이 저를 더 성장하게 해 주었기에, 제게는 고마운 회사이고 또 응원합니다. 올해도 어떤 일을 하게 될 지 모르지만, 작년보다 더 단단해지고 성장하는 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여기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11
❤️
5
🤜
3
3
    2터널스
    Oct 31, 2022
    글 너무 좋은데요?
    ❤️
    2
    맑은눈의IT광인
    Nov 4, 2022
    닥터루시드
    Jul 27, 2023
    안녕하세요.닥터루시드 비대면진료 플랫폼 프로젝트 총괄대표입니다.개발자로 팀이 12명으로 이루어져있고,저또한 의전원졸업반학생으로 해당 프로덕트부분에 지식이 부족합니다.프로젝트 총기획을 하며 PM fit등 뭔가 몇프로가 부족한부분을 계속 느끼고있습니다.김미수님의 글을 보면 많은 PM로 과정거치셨고 경험이 쌓이셔서 우리 프로젝트를 잘 도와 좋은 아이템을 더 좋게 PM과정을 해주실것같습니다. 프리랜서이시지만 프로젝트형식으로 우리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기여해주실수 있다면 좋을듯하여 댓글남깁니다.우리프로젝트를 함께하실의향있으시거나,참여에 관심있으신경우 아래 메일로 연락부탁드립니다.
    1medit.help@gmail.com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