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nglish
DownloadSignInSign Up
Click to apply the changed page
#헤어질결심
인터뷰
런던 국제영화제에서 박찬욱감독 인터뷰
https://www.bbc.com...cv29nzp2l8no/
몰랐는데 BBC 코리아 사이트도 굉장히 정갈하게 읽기가 좋군요.
물론 인터뷰 컨텐츠 자체도 너무 좋습니다. ...
bbc.com
헤어질 결심: 박찬욱 '100년 후 미래 관객 보고 영화 찍는다' - BBC News 코리아
👍
1
캐롤나인
‘헤어질 결심’ 영평상 6관왕 차지
오... 모두 뭔가 납득이 가는 수상작/수상자들이네요! (시상식은 23일)
• 한국영화평론가협회는 최우수작품상과 감독상, 그리고 각본상까지 모두 ‘헤어질 결심’
• 남우주연상은 ‘ ...
wkorea.com
'헤어질 결심' 영평상 6관왕 차지
👍
2
곱창전골
헤어질 결심을 티빙에서 볼 수 있게 됐군요
OTT 중 최초라고 하네용
🌊 <헤어질 결심>을 티빙에서 보는구나, 마침내! 💗 OTT 중 최초! ✨티빙에서 가장 먼저 <헤어질 결심>을 만나보세요 (※월정액 서비스 기준) 🏆 칸 영화제 감독상 수상작 <헤어질 결심> #지금바로TVING #TVING #티빙 #헤어질결심 #박찬욱 #박해일 #탕웨이 #영화 #칸 #칸영화제 #감독상 #DecisionToLeave #Parkchanwook #Parkhaeil #Tangwei #movie #Cannes #CannesFileFestival
👍
2
somewon
피식
헤어 가질 결심..
하이모 요즘.. 장난 아니네여.. 헤어 가질 결심이라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5
👍
8
👏
4
😍
2
1
10 comments
<헤어질 결심> 사랑은, 사랑이 아닐지도
안녕하세요. 이 리뷰는 저의 <헤어질 결심> 연쇄 리뷰의 다섯 번째 글입니다. 이 리뷰를 처음 보셨다면, 그전에 1-4편의 리뷰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시리즈의 예전글부터 연 ...
+8
👍
8
2
루디킴
헤어질결심을 본 후 만든 playlist
@하우해브유빈
영화 '헤어질 결심'의 핵심적인 키워드인 '안개'를 첫곡으로, 두 주인공의 감정선을 따라 트랙을 배치해봤습니다. 마지막 씬의 깊이와 여운은 hareton salvan ...
youtube.com
𝐩𝐥𝐚𝐲𝐥𝐢𝐬𝐭 마.침.내 헤어질 결심을 보았다
😎
4
1
somewon
박찬욱 감독이 정서경 작가와 꾸준히 작업하는 이유
최근에 박찬욱 감독님께서 한 인터뷰에서 정서경 작가와 꾸준히 작업하는 이유에 대해 "(정서경 작가는) 내가 재밌다고 생각하는데, 누구도 동의해 주지 않을 때 (그 재미를) 알아주는 ...
brunch.co.kr
박찬욱 감독이 정서경 작가와 꾸준히 작업하는 이유
😍
4
헤어질 결심 정리 링크 모음집
출처 : https://theqoo.net/2541234577
인터뷰 & 리뷰
이동진 '헤어질결심' 심층리뷰영상(강추)
뎡배 리뷰카테에 올라온 고퀄리뷰 ...
youtu.be
[헤어질 결심] 5점 만점 줄 결심
👍
7
📍
1
2
2 comments
헤르메스
파블로프의 개
저는 바다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너무 단순해요.
짭니다. 그것도 너무 짜요.
그런데 이번에 휴가 중에 바람이 유독 많이 부는 날이 있었습니다. 그날 왠지 바다가 보고 싶더라 ...
00:11
🌊
4
somewon
초밥 먹으며 영화 ‘헤어질 결심'에 대해 이야기할 결심하기
1. 수차례 영화를 관람하는 ‘N차 관람’이 일어나고, 영화 대사를 통한 다양한 밈(Meme)이 온라인을 뒤덮을 정도로 영화 <헤어질 결심>은 이를 관람한 사람들 사이에 뜨거운 열 ...
somewon.notion.site
Notion – The all-in-one workspace for your notes, tasks, wikis, and databases.
👍
4
❤️
3
4 comments
헤르메스
드디어 2회차 관람했습니다
최근에 한산, 비상선언 등 하반기 기대작들이 연달아 개봉하면서 이젠 하루에 많으면 3번 정도 상영하더라구요... 그래서 바로 혼자 보러갔습니다.
1회차는 여자친구와 봤는데 혼자 또 ...
😍
2
👍
1
4 comments
쥴리앙
헤어질결심 VOD 8월9일 출시
네이버 시리즈온에서 예약구매중입니다.
https://...utm_content=title_provider
VOD가 열리는걸 기다려본 적이 없어서 모든 서비스들에 같은 날짜에 풀리는 ...
serieson.naver.com
네이버 시리즈온
👍
8
3 comments
인터뷰
박찬욱 감독이 말하는 이 영화의 포인트
Q. 이 영화에서 가장 중요하게 전달하고자 한 포인트는?
A. 사실 소재만 놓고보면 언론에 소개되는 짧은 줄거리 요약만 보면 정말 100번쯤 본 영화 같죠. 그런데 제가 좀 더 나 ...
youtube.com
박찬욱 감독이 말해주는 [헤어질 결심]에서 이루고자 했던 가장 중요한 포인트
👍
1 comment
Join
조회수 0
왜 제목이 헤어질 결심일까?
안녕하세요. 어색해서 소개하자면, 저의 본업은 개발자입니다. 영화보기를 너무 좋아하며, 또 비정기적으로 글을 토해내야지만 살아갈 수 있는 그런 사람입니다. 시작은 굉장히 잘하지만, 마무리를 못하는 성격 탓에 시작했다가 중도에 멈춘 글이 참 많습니다. 이번에는 끝까지 잘 쪼개서 글을 내볼까 합니다. 그리고 이 글은 제 브런치에서도 보실 수 있어요.
가장 먼저 밝혀둘 것은, 이 리뷰는 제가 사랑하는 영화에 대한 가장 개인적인 감상입니다. 부디 친절한 마음으로 읽어주세요.
아 그리고, 이 글이 어디서 보이시든, #헤어질결심 채널이 글이 올라갈 채널이니 혹시 받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채널에 꼭 참여해주세요!
포스터 아래로는 이 영화의 강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잠든 해준. 손가락 위에 손가락을 얹은 서래. 그리고 수갑. 하... 나참.
<헤어질 결심>이라고?
처음 박찬욱의 새로운 영화가 개봉한다는 얘길 들었을 때의 나의 반응이다. 뭐지? 그 답지 않은 제목 선정 같은데.. 그가 붙인 영화 제목들은 대부분 이것과는 달랐다. 대표작들만 봐도 <복수는 나의 것> <올드보이> <박쥐> <아가씨> 등등..
극 중의 캐릭터의 속성을 그대로 가져온 간결한 제목. 복수라는 소재를 가져온 제목. 영화의 배경의 가장 간략한 설명의 제목. 대충 그랬다. 근데.. <헤어질 결심>이라고?
그의 6년 만의 스크린 복귀작. 매우 기대도 되었지만, 그래서 오히려 불안했다. 왜 그런 마음 있지 않은가.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계속 잘 나갔으면 하는 마음. 뭔가 발을 헛디디면 차라리 내 발목이 부러지는 게 낫지. 왜 당신같이 잘나고 고귀한, 영향력 있는 사람이 헛디디고 그래. 하는 그런 마음.
하지만 이런 마음은 영화가 끝나자마자 화면에 나온 <헤어질 결심>이라는 이 영화의 제목과 함께 뒤통수를 얻어맞았다. 와... 이런 거라고? 6년 만에 돌아온, 우리의 배운 변태가. 이렇게 로맨틱했단 말인가? <아가씨> 때에 알아보긴 했지만, 사랑에 이렇게 진심이라니.
그래 감탄은 그만하고, 왜 이게 제목이 될 수밖에 없는지 이야기해보자.
언급한 것처럼, 박찬욱 감독의 영화 제목들은 나쁘게 말하자면 조금은 무미건조하다. 단어가 주는 느낌도 그렇고, 감성적인 마음이 들기보다는 소재나 주인공의 속성에 가깝다. 그런데 <헤어질 결심>은 이 영화 안에서 살아가는 서래와 해준에게 있는 마음이다. 영화를 만들어 낸 것은 감독이지만, 오롯하게 캐릭터가 소유하고 있는 마음. 그것도 이런 이야기의 시작점과 끝점에 있는 마음이다. 너무나 멋지고 영화 전체를 관통한다. 나는 이토록 좋은 영화 제목은 잘 기억나지 않는다.
그래서 이 영화에서 헤어질 결심이 무엇을 뜻할까. 그건 사랑이다. 정말 너무나 역설적이게도 '헤어질 결심'으로 표현한 '사랑'이다. 보통 우리의 언어에서 헤어진다는 것은 사랑의 끝을 말할 때 사용한다. 하지만 이 영화 속 이야기에서는 사랑이 시작될 때 헤어질 결심을 한다. 그게 이 제목이 가진 대단한 점이다. 그리고 전혀 다른 뜻을 가진 것으로 생각한 사랑과 이 영화 제목은 마침내 동의어가 된다. 그리고 헤어질 결심이 다시 헤어질 결심으로 이어지고, 놀랍게도 그건 사랑이 사랑으로 이어지게 된다.
그래서, 이 제목은 너무도 놀랍고, 완벽한 제목이다.
붕괴되어 버린, 해준.
자세히 얘기해보자. 해준의 사랑은 이별통보와 함께 전해진다. 모든 단어와 표현 하나하나를 사전적으로 뜯어보면, 그 안에 사랑은 없다. 하지만 그걸 들은 서래는 그것을 사랑한다라고 너무나 당연히 이해한다.
"여자에 미쳐서.. 수사를 망쳤죠. 나는요.. 완전히 붕괴됐어요. 저 폰은 바다에 버려요. 깊은 데 빠트려서, 아무도 못 찾게 해요."
해준은 서래가 정말 남편을 죽인 진범인 것을 알게 되었을 때, 헤어질 결심을 한다. 하지만 그 헤어질 결심에는 형사로서의 자신은 없다. 이미 붕괴되어버린 것이다. 그곳엔 서래를 사랑하는 해준만 남았다. 그 해준은 그녀가 훗날이라도 잡히지 않도록 폰을 아무도 못 찾게 버리라 한다. 그래. 그건 "무너지고 깨어진" 해준의 사랑이다. 사랑하기 때문에 자신의 안에서 자부심 있는 형사를 빼는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던 해준. 그게 그의 사랑이다.
"당신 목소리요. 나한테.. 사랑한다고 하는, 너무 좋아서, 자꾸 들었어요."
"내가 언제 사랑한다고 했어요. 언제요?"
그리고 그 녹음을 계속 들으며, 서래의 사랑이 시작된다. 그리고 너무나 역설적이게도, 그렇기에 헤어질 결심을 한다. 산에 올라가 유골을 뿌리는 해준에게 버리라던 폰을 건네주며, 다시 재수사를 하라 한다. 붕괴된 자신을 다시 찾으라 한다.
서래는 해준이 재수사를 하리라 생각했을까? 아마 아닐 것이다. 익숙한 곳에 있는 그의 주머니 속 립밤을 꺼내어 바르고, 구취제거 캔디를 꺼내어 입속에 넣으며 키스한다. 그리고 마침내 서래는 자신의 솔직한 마음을 이야기한다.
따지는 해준. 눈물 흘리는 서래. 이미 서래는 미결이 되기로 결심한 지 오래다.
"난 해준 씨의 미결 사건이 되고 싶어서, 이포에 갔나 봐요. 벽에 내 사진 붙여놓고, 잠도 못 자고, 오로지 내 생각만 해요."
영화를 보면 이 이어진 사건 사이에 일부러 간격을 두고 있다. 키스라는 행위로 끝이 나고, 갑자기 해준은 집으로 운전해 돌아온다. 그녀의 저 이야기는 훨씬 뒤에 나온다. 그래서 관객들은 만조 속 깊은 바다에 폰 대신 자신을 빠트리는 서래를 뒤늦게 이해하기 시작한다. 몰아치는 파도 위에 서있는 해준도 그제야 그게 이것을 뜻하는 것이구나. 알아챌 것이다.
"당신이 사랑한다고 말할 때, 당신의 사랑이 끝났고, 당신의 사랑이 끝났을 때 내 사랑이 시작됐어요."
이 영화의 비극적 엔딩의 모든 것이 담겨있는 서래의 사랑고백. 정말로 사랑하는 둘이었지만, 결국 서로에게 사랑한다는 말 자체로 전달되지 않는다. 왜냐면 마지막 서래가 하는 말은 중국어이기 때문. 초급 회화를 공부하던 해준은, 아마 이 말을 이해하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알게 될 거다. 사랑하는 사람에게 영원히 미결로 남기 위해 남편을 또 죽일 결심을 한 서래였고, 그것을 알게 될 해준이지만. 둘은 서로에게 사랑한다 말하지 못한다. 역설적이게도, 그래서 더 아름다운 사랑이다.
서래는 <헤어질 결심>을 딱 한 번 해준에게 언급한다. 임호신(서래의 두 번째 남편)이 죽고 다시 용의자로 취조실에서 해준이 서래를 취조하면서 말이다.
"하... 왜 그런 남자랑 결혼했습니까"
"다른 남자 하고, 헤어질 결심을 하려고.. 했습니다."
처음 봤을 때의 이 장면은, 물론 당연히 서래가 임호신을 죽게 만들었을 거라 생각했지만, 그래도 해준을 잊기 위해서 만난 건가? 하는 생각을 하게 한다. 아마 해준도 그랬을 것이다. 하지만 영화를 다시 볼 때 서래의 얼굴을 자세히 보면, 알게 된다. 아 여기서 말한 이 결심은, 해준과 헤어지지만 영원히 미결로 남을 결심을 말한 것이구나. 영화가 끝난 뒤. 그리고 영화 내내 울리던 정훈희의 안개처럼. 사람들이 이포를 떠나는 이유가 되는 그 안개가 되기 위해서, 서래는 이포에 왔구나. 하고 말이다.
여러 번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다. 이 미결로 남을 결심은 말이다. 사랑은 원래 좀 그런 면도 있다. 결정되지 않았을 때에 가장 사랑 다울 때가 있다. 파도처럼 밀려오는 사람이 있는 반면, 물에 잉크가 퍼지는 것처럼 느끼는 사람도 있다. 의심받을 때 가장 사랑스러웠을 수 있다. 다 알지 못했을 때에 사랑이 있을 수 있다.
그리고 헤어질 결심을 했을 때, 가장 사랑하고 있을 수 있다.
이보다 더 완벽한 제목이. 어디 있겠는가?
헤어지지 못하겠는 이 영화 #2
<헤어질 결심> 연쇄 리뷰 - 이 영화는 왜 그리 웃길까?
는 7/7 (목)에 #헤어질결심 채널에 발행됩니다. 받아보시려거든 참여해주세요!
😍
4
👍
5
🖤
4
👀
4
💖
3
3
    어디서 들었는데 박찬욱 감독이 각본을 읽다가 해준이 이 장면에서 헤어질 결심을 한거네! 라고해서 제목이 헤어질 결심이라고 한게 기억나네요.
    그 장면이 바로 저 폰은 바다에 버려요. 하는 사실상 1부의 마지막 그 장면이구요.
    영화에 매우매우 중요한 장면이죠
    👍
    3
    헤어질결심 제목 장인 인정합니다. siri가 많이 나오는 이유도 재밌었는데 최근에 수사를 수첩에 적는게 시대에 못따라 간다고 생각했다고 합니다.라고 하기에는 사실 애플에서 협찬했다고 합니다.
    👍
    1
    @알퐁 너무 좋은 협찬이네요. 실제로 제 친구중에 애플워치는 저렇게 녹음 되냐며 물어보는 사람이 많아졌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헤르메스
    Jul 17,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