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nglish
DownloadSignInSign Up
Click to apply the changed page
📱
#SaaS
📱
한산스
missive : shared inbox
요즘 missive라는 서비스를 쓰고 있습니다.
shared inbox 기능이 핵심인 메일 관리 서비스인데요.
깔끔하고 있을건 다 있는(?) 친구입니다.
무료 버전이 있어서 이메일 ...
missiveapp.com
Missive: Team email, chat & tasks
👍
5
1 comment
한산스
(아마도?) 차세대 이슈 관리 툴이 될 Linear
저희 팀은 최근에 Linear 라는 이슈 관리 툴을 사용하고 있어요.
예전 회사에서 쓰던 트렐로, 아사나 등을 써보다가 일단 Linear 로 정착했습니다.
대부분의 이슈/프로젝트 ...
👍
12
5
2 comments
한산스
스타트업 웹사이트 만들기
https://www.umso.com/
umso(엄쏘?)라는 툴을 사용해봤습니다.
스타트업을 위한 웹사이트, 랜딩페이지 빌더인데요. 기존에 Notion-oopy를 쓰다가 Webfl ...
umso.com
Umso - The Website Builder for Startups
👍
2
1
한산스
채널 소개
업무에 도움이 되었거나 관심있는 소프트웨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요.
👍👍🏻
5
End of list
Join
한산스
조회수 0
노션 vs. 깃북(gitbook) - 가이드 문서, 무엇으로 쓰고 계신가요?
최근에 가이드 문서 도구를 바꾸게 되어서 오랜만에 #SaaS 에 글을 씁니다 :)
셀렉트 가이드 문서를 처음에는 vuepress를 사용했는데요. 비개발자가 가이드 문서에 기여하기가 어려워 모두가 수정할 수 있는 노션으로 바꿨고 꽤 만족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페이지가 많아져서 그런지 요즘 '검색'이 잘 안 되거나 느린 문제가 있어서 고객들에게 더 좋은 대안을 찾고 있었습니다.
helpkit, intercom, zendesk 등 5-7개 사이의 선택지가 있었는데 최종적으로는 깃북 gitbook과 리드미 readme가 남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readme가 마음에 들었는데 api 페이지만 무료로 제공되고 있어, 가이드 문서도 만들 수 있는 플랜인 월 $99는 초기 스타트업에게 조금 아쉽더라구요.
gitbook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위한 community 플랜이 무료이고, team 플랜은 인당 $6.40에 최소 5인에서 시작해서 사실상 $32로 시작하는데요. pricing 페이지에 개인용(individual use) 무료 플랜이 숨겨져 있는걸 뒤늦게 발견했고, 다행히 상업적 이용도 가능했습니다.
바로 노션의 내용을 옮겨보았고 노션에서 아쉬웠던 검색과 목차 기능들이 만족스러웠습니다. github에서 만든 서비스 답게 request, merge, review 등의 개념이 녹아있는게 흥미롭습니다. 무료라는 점과 식스샵, 릴레잇 등 국내 스타트업들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는데요.
얼마간 써보니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m1 맥북의 환경 문제일 수도 있지만 "한글"로 내용을 작성하다보면 커서가 갑자기 다른곳으로 이동하거나 내용이 지워지는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사파리 브라우저 이용 시에는 좀 덜한 것 같지만, 꽤 불편한 사항이라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 노력중입니다.
향후 고객들에게 더 편리한 가이드 문서를 제공할 수 있는 툴을 찾아서 이동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카페노노 유저분들은 어떤 가이드 문서 툴을 써보셨나요? 괜찮은 서비스가 있다면 추천해주세요!
이 글이 가이드 문서 제작을 고민중이신 분들께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3
😍
3
2
    노션이 많이 느리긴 하더라구요. 서버가 해외에 있어서 그럴까요.
    한산스
    Jul 22, 2022
    예전에 한국시장이 미국 다음으로 커서 꽤 공을 들인다고 들은거 같아요. 다른 구조적인 문제가 아닐까 싶네요..!
    😮
    1
    데이빗
    Jul 22, 2022
    블록체인 프로젝트들이 깃북을 많이 쓰기도 하고 대세가 된 것 같은 느낌이더라고요. 아직 써보지는 않았어요!
    한산스
    Jul 22, 2022
    @데이빗 오 그렇군요! 어서 한글 문제만 고쳐지면 좋겠네요 ㅠ
    쿨스님
    May 16, 2023
    윈도우에서 gitbook 작업했는데 한글 입력 오류 때문에 불편해서 못쓰겠더군요. gitbook 표(table) 편집시 한글 오류가 바로 발생하는데, 윈도우에서는 Chrome과 Edge(Blink 기반), Firefox(Gecko기반) 모두 오류를 발생하였고, MAC에서는 Chrome에서 오류, Safari에서는 정상으로 입력되었습니다. 테이블 입력부분에서만 테스트 한 것이기 때문에 Safari가 완벽하게 한글지원을 한다고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표작업에서 스트레스가 없는 것 만으로도 감사할 따름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