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wnloadLoginSign Up
Click to apply the changed page
📃아이슬란드이야기
End of list
아이슬란드 레이캬네스 반도와 화산에 대해서
얼마전 레이캬네스 반도에서 화산폭발과 용암이 흘러내렸다는 기사가 올라왔는데요, 궁금해서 좀더 찾아봤습니다. 기사내용
레이캬네스 반도는 아이슬란드의 수도인 레이캬비크가 있는 곳입니다.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유명한 관강지 중 하나인 블루라군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레이캬네스 화산(Reykjanes Volcano)은 아이슬란드의 레이캬네스 반도에 위치한 활화산이고. 또 다른 활화산인 크리수빅 화산과는 이웃화산이기도 합니다. 화산 활동이 있어 지열 발전소가 발달하였으며 군누베르 화산은 이 화산의 일부입니다. 고온의 지열 지대 형태로 존재하며, 화산 활동으로 인한 지열 덕분에 지열 발전소가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크리수빅 화산 https://www.wikiwand.com/ko/%ED%81%AC%EB%A6%AC%EC%88%98%EB%B9%85_%ED%99%94%EC%82%B0
군누베르 화산 https://www.doopedia.co.kr/photobox/comm/community.do?_method=view&GAL_IDX=160310000999413#hedaer
고온의 지열지대를 활용해서 스바르트셍기 지열 발전소가 1971년에 건립되었으며 1976년부터 지열 발전을 시작했습니다. 아이슬란드는 화산 섬인 전국의 지열을 활용하여 건물을 난방하고, 빵을 땅에 묻어 굽는 등 요리에도 활용해온 문화가 있습니다.
​사진 제공: Einar Falur Ingólfsson
아이슬란드의 주택은 땅에서 바로 분출되는 끓어오르는 온수를 라디에이터에 활용하는 방식으로 난방을 제공합니다. 추출한 수온은 무려 200°C/392°F에 달하고, 바닷물이 포함되어 미네랄이 다량 침전되어있기때문에 건물 난방에 직접 사용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았고, (미네랄이 난방용 배관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 그래서 지하수로 민물을 데워, 데워진 민물을 근처 건물의 난방에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과학시간에나 공룡화석을 보면서 생각했던 정보들인데 같은 시대에 화산이 터졌다고하니 신기한 마음으로 찾아보았네요 ㅎㅎ 여러분들을 화산을 만났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기사에 포함된 사진에서 발췌
1 comment
    김식물
    Aug 9
    온천이 최고인만큼 화산이 쉬지를 않네요...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