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nglish
DownloadSignInSign Up
Click to apply the changed page

Channel Home

Sub Channel1

🏢
#피플팀모여라 - 일반
2터널스
조회수 0
버즈빌 - 컬쳐북 제작기
내용이 너무 좋네요. 버즈빌이 어느정도로 조직문화를 생각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인터뷰네요.
Q. 벌써 네 번째 컬처북입니다. 주기적으로 컬처북을 업데이트하는 이유가 있나요?
네 번째 업데이트라니, 감회가 새롭네요. 사실, 저는 컬처북 그 자체보다 컬처북을 꾸준히 개선해나가는 과정이 조직문화를 더 보여준다고 생각해요. 많은 조직에서 조직문화를 중요하게 생각하고는 있지만, 꾸준하게 관심을 가지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거든요. 조직문화와 관련한 사건이 터지거나, CEO의 갑작스럽게 요청으로 부랴부랴 미션-비전-핵심가치를 수립하고 컬처북을 만들게 되는 경우가 더 많은 것 같아요. 거기까지도 좋은데, 그 이후에 핵심가치를 정말 잘 정의했는지 계속해서 돌아보고, 업데이트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죠.
반면, 버즈빌의 경우 창립기념일과 컬처북을 조직 문화적 의례(Ritual)로 정의하는 것이 가장 특별한 점인 것 같아요. 정신없는 일상을 보내는 가운데 한 번쯤은 “우리가 어디로 나아가고 있는지(Mission & Vision)” 그리고 “우리는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Core Values)”를 생각해볼 수 있게 하는 좋은 기회로 만드는 것이죠. 결국, 컬처북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면서 버즈빌이 지켜야 할 것들과 변화시켜야 할 것들에 대해서 서로 공유하고, 우리만의 가치를 정립해나갈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래야 핵심가치가 조직 내에서, 구성원들의 마음속에서 좀 더 살아서 움직이지 않을까요.
👍
3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