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nglish
DownloadSignInSign Up
Click to apply the changed page
#재프코_커뮤니티 - entrance
BD
조회수 0
과잉 선택지의 두려움 (놓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선택에 대한 두려움)
오늘의 롱블랙은 포모와 포보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뭔가를 놓치고 있다는 두려움’을 포모FOMO·Fear of Missing Out라고 하고, 최선의 선택지를 찾다가 결국 아무것도 선택하지 못하게 만드는 두려움 FOBO·Fear of a Better Option라고 말해요!
저도 포모/포보를 함께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큰 공감이 갔네요. 가장 중요한건 자기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한 확신을 가지기 위해 공부중이거나, 뚜렷하게 원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어야 이런 불안을 경험할 때 헤쳐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주에 저희 재프코에서 열린 회고 모임 기록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최근에 저도 집중이 너무 안되서 왜 그런가 했더니, 습득 정보량이 너무 많아서 그렇다는걸 깨달을 수 있었던 에피소드가 있었거든요?!
그래서 더 공감이 많이 갔던 기사입니다 ㅎㅎ
“생각해보면, 포모는 뭔가가 대단할 거라는 인식에서 생겨요. 그런데 그 무언가를 직접 경험하고 나면,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 생깁니다. 그게 시작이에요.”
=> 경험을 통해 직접 깨우치고 분석을 해나가면서 얻어가는 것 들이 분명 있을 것이다!!! 아자!!! 회고가 정말 중요하겠다란 생각도 듭니다!!
포모는 좋을 수도 있지만, 포보는 나쁘다 사실 포모는 잘만 활용하면, 개인의 성장에 동기를 부여하기도 합니다. 이를테면, 길을 걷다가 달리기하는 무리를 만났을 때, ‘어라, 나도 운동해야 하는 거 아니야?’ 같은 생각을 하고, 그게 실제 운동으로 이어지는 거예요. 맥기니스는 실제로, 뉴욕 마라톤을 뛰는 사람들을 보며 포모를 느껴 마라톤을 위해 트레이닝하고 신체를 단련한 경험이 있다고 말해요. 그런데 맥기니스가 생각하기에, 포보는 거의 언제나 나쁩니다. 포모는 모든 것을 하고 싶어 하는 내가, 나를 힘들게 하는 거잖아요. 포보는 다른 사람의 삶에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FOBO는 결정에 직면했을 때 ‘최선’을 선택하려 노력하는 사고방식이다. (...) 당신의 결정을 기다리는 사람은 당신이 결정을 내릴 때까지 휴가를 계획할 수도, 출장·회의·마감·데이트 일정을 잡을 수도, 협상 전략을 짤 수도, 결혼식 날짜를 잡을 수도 없다._66P “포보는 근본적으로 분석 마비Analysis Paralysis예요. 가능한 모든 옵션을 비교하고 싶고, 가장 완벽한 결정을 내리기 전까지 혹시 있을지 모르는 다른 옵션을 기다리느라 결정하지 못하는 거죠. 근데 현실은 어떤가요. 완벽한 옵션이란 건 존재하지 않아요. 우리 상상의 산물일 뿐이죠. 어떤 경우에도 완벽한 결정은 없어요.”
=> 기사에서 주목해야하는 내용은 포모는 어쨌든 자기 발전에 영향을 주는 긍정적 작용도 하기 때문에 좋을 수 있는 반면, 포보는 나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 말하는지는 알겠지만 포보도 무조건 나쁜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내가 현재 포모를 느끼는지, 포보를 느끼는지 어떤 상태에 있는지 파악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게 되었는지만 잘 쫒아가다보면 분명 답이 나올 거란 생각이 듭니다. (포보의 정석인 친한 친구가 있어서.. 합의하에 이루어지긴 했으나 결론적으로 저는 피해도 많이 받았기 때문에 남들에게 피해를 끼친다는 말에 좀 많이 공감가기도 했고, 저도 가능한 선택지를 많이 쥐고 있으려고 하는 딜레이 상태에 종종 빠지곤 하기 때문에 빨리 이 상태에서 빠져나와야 좋다는 것은 맞다 생각합니다!)
저는 오늘 기사를 보고나서도 나에게 우선 순위가 되는 활동을 할 수 있게끔 환경을 구축하자라는 생각을 또 다시 할 수 있었고, 여러분께도 공유드려봅니다!
=> 제가 계속 해나가고 싶은 브런치, 취미 사진, 작업들을 좀 정리해서 방향을 잡아보려구요! 너무 많은 것들을 다 담으려고 하지말고, 차근차근 하더라도 진득하게 할 수 있게 내가 하려는 작업에서 핵심이 뭔지 깨우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ㅎㅎ 그렇게 한번 정리하면 잔가지 처럼 뻗어나가고 있는 무수히 많은 것들도, 어떤게 저에게 필요한 것이고 어떤걸 무시해야하는지도 정리가 될 것 같아요. 이 주제로 오늘 좀 더 정리해서 일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ㅎㅎ 요즘 롱블랙 기사가 너무 너무 좋네요. 제 인생에 힘이 되는 글들이 많아서.. 여러분에게도 힘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주말은 언제 지나간지도 모르게 월요일이 시작되었군요.. 왜이렇게 순삭인지.. 이번 한 주도 모두 화이팅 입니다! 🥹😖😖
💪
3
    포모 사피엔스라는 말이 재밌네요ㅋㅋㅋㅋㅋ 결론은 일상에서 포보를 피하려면 결국 핸드폰, 소셜 미디어를 줄이라는 것이군요!
    @김섬 맞습니다! 하지만 포모를 통해 또 성장할 수 있는 측면도 분명 있다 생각하기 때문에 여유가 되면 가능한 많은 정보를 받아들이고, 여유가 없다고 생각들면 잠시 쉬어주고 하는 리듬감을 가지고 가면 더 좋다 생각해요 :)
    👍
    1
    어우 근데 포모랑 포보랑ㅋㅌ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자꾸 거꾸로 말하네옄ㅋㅋㅋ 히히 수정 완료..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