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English
DownloadSignInSign Up
Click to apply the changed page
#논쟁
elly
꺳잎 그걸 왜 떼 줘?
06분 27초부터 보시면 깻잎 논쟁 이야기만 보실 수 있어요
https://twitter.com...src=typed_query&
🤔
2
😆
2
3 comments
End of list
Join
elly
조회수 0
프로그래밍 실력을 높이려면 수학을 공부하면 될까요?
이 이야기는 김창준님의 페북 글부터 시작된 것 같습니다.
댓글에 이런 글의 링크가 달렸는데요,
원문을 읽어 보시는 것이 가장 좋지만, 대략 아래와 같은 내용들이 담겨 있습니다.
왜 지식은 실무로 전이되지 않는가? 지식은 맥락 의존적이고, 특화되어 있다 특정 상황에서 학습한 것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시킬 수 있는 능력인 전이는 학습경험의 유형을 이해하는 데 특히 중요하다. 교육학자는 학생이 특정 교육과정에서 경험한 문제부터 다른 학습문제로, 금년에 배운 것이 직장생활에 필요한 것으로 학습전이가 일어날 것을 바란다. 즉 전이는 특정과제를 '훈련시키는 것'보다 광범위하게 '가르치는 것'이 더 낫다는 믿음에 근거하고 있다.
시험과 야생의 차이 보통 학교에서 배우는 수학이나 논리학 문제는 이미 잘 정식화되어 있습니다. 어떤 값이 주어졌고, 무엇을 구해야하는지 정확하게 알려줍니다. 시험에는 심지어 '범위'도 있죠. 유형을 달달 외우면 문제를 보자마자 척 하고 답을 찾는 경우도 많습니다. 반면에 실제 현장에서는 문제를 정의하기조차 쉽지 않습니다.
원래 지능이 좋은 거지, 수학을 공부해서 길러지는 게 아니다
서로 다른 걸 뒤섞고 비교하고 일반화하기 저는 이런 식으로 다양한 전략을 찾고 일반화했습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하나 배우면 다른 것도 비슷해서 배우기 쉽다고 합니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요? 함수형 언어는 좀 많이 특이하고 당황스럽습니다. 저는 그래서 다양한 언어를 배우면서 비교해보곤 합니다.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볼 수 있죠. 그러면 다르게 생겼지만 비슷한 '공통 원리'를 찾을 수도 있고요. 낯설고 차이가 있는 부분에 집중해서 공부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써먹는 교육 전이를 시키려면 전이를 염두에 두고 학습하고 가르쳐야합니다. 논리학이나 수학을 배우면 자연스럽게 문제해결능력이 길러지는 일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논리학이나 수학에서 쓰는 기호는 실제 문제 상황이나 사고방식과 다르니까요.
👍